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1가구1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실시간검색어 2021. 2. 1. 19:51

 

 

 

1가구 1주택이 비과세라고 양도되는 소득세가 없다고 잘못알고 계시는분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아마 그래서 해당정보를 찾아서 들어오신걸텐데요. 제대로 된 내용 정리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함께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 1가구 1주택양도세율 및 장기보유특별공제
  • 비과세 보유하는 기간 변경에 대해서
  • 조정대상지역 2년동안 거주요건 (추가) 
  • 장기보유특별공제 실제 거주 요건 (추가)
  • 분양권도 주택수 포함될까?
  • 2년안으로 보유하게 될경우 양도세 인상

 

 

1가구 1주택 양도세율 및 장기보유특별공제

한 가구에서 한 주택의 양도세에 대한 비과세를 정리하기 위해서라면은 반드시 알아야 하시는것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양도세율 및 장기보유 특별공제 입니다.

 

 

먼저 알아봐야될것은 위의 사진을 보시는것처럼 양도세율 입니다. 양도세율의 경우에는 전부 비과세로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전체적으로 비과세 처리가 되는것이 아닙니다.

 

 

9억원 이하의 경우에는 비과세로 처리가 되지만 만약 9억원이상되는 금액대는 과세가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은 만약 실거주한지 3년이 넘었는데 금액이 9억이 넘게 된다면은 10년최대의 80%까지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적용 받을수가 있습니다.  (잘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위의 기준으로 잘보시고 실제 거주한 연도와 금액대를 산정하셔서 직접 계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비과세 보유하는 기간 변경에 대해서

 

 

우선 비과세 조건에 해당하기 위해서라면은 2년간 해당 주택을 보유하고 계셔야합니다.이번 2021년부터는 한세대의 비과세 요건에 충족하게 될려면은 보유기간이 1주택으로 마무리 된 시점으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이부분 정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조정대상지역 2년동안 거주요건 (추가) 

 

 

조정지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17년도 8월 이후로 부터 비과세로 적용을 받기 위해 보유기간을 2년이상 거주해야 한다고 합니다.만약 위의 해당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일반세율로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15년간 최대 30%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적용할수가 있으니 이점 위의 표를 보시고 참고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 실제 거주 요건 (추가)

 

 

21년 1월부터는 매도를 진행한 경우 10년최대 80% 장기보유특별공제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 2년간 실제로 거주를 해야된다고 합니다.이것은 어떠한 지역이든 모드 적용되는것이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분양권도 주택수 포함될까?

 

 

21년도 부터는 앞으로도 분양권이 주택수로 포함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년안으로 보유하게 될경우 양도세 인상

 

 

21년 6월 이후부터는 양도에 대한 부분부터 적용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만약 1년안에 양도를 할경우에는 세율 40%에서 70%로 결정되며 1년에서 2년안에 양도를 할경우에는 기본세율로 부터 60%까지 인상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